제목이 몹시 자극적이지요? 해외 이민을 생각해보셨다던가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마음 한켠에 항상 불안감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분들은 이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여기 저기 얻을 수 있는 정보를 가능한 모으고 신뢰도 있는 업체를 찾아서 이 불안감을 해결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몇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온라인 정보의 맹신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는 현지 정보는 업데이트도 잘 안되어 있을 뿐 아니라 경험자의 단편적인 이해가 각자의 편견에 의해 윤색되어 사실과 아주 동떨어진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야말로 장님 코끼리 만지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때는, 그사람은, 내 친구는 그랬다더라”는 시간과 조건이 빠져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면 삼성전자 주식을 가진 사람이 온라인에 삼성전자 주식은 30만원입니다 라고 정보를 올리는 것이죠. “그때는 맞지만 지금은 틀립니다” 삼성전자 주식은 지금도 30만원 일까요? 내일은 얼마일까요? 지나친 단순화지만 시간과 환경, 업무를 수행한 조건, 제반 정보 등이 누락된 온라인 정보는 “삼성전자 주식은 30만원이다”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참고는 하실 수 있지만 믿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주식의 가격을 결정하는 메카니즘과 방법, 주식 매매 방법 등에 대한 정보가 진정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친절한 그들
세상에 잊으면 가장 낭패되는 명제는 ‘세상에 공짜는 없다’입니다. 이러저러한 정보를 모을 때 친절하게 답해주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여 언제나 항상 열심히 답을 하는 걸까요? 당신의 성공을 위해서? 원래 친절한 사람이라서? 답은 당신이 그들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행을 갔다가 만난 게스트하우스 주인, 식당 주인, 여행사 담당자, 한국말을 할줄아는 현지 가이드, 현지 한인 종교 커뮤니티..
당신에게 친절한 사람을 언제나 어디서나 둘러보면 너무나 많습니다. 당신이 너무 매력적이거나 아주 운이 좋아서 정말 특별히 당신에게 끌린 누군가가 선의로 당신을 돕고 있을 때 냉정하게 한번 스스로 생각해보세요.
“나는 이들에게 무엇을 주고 있는가?” 아무 것도 주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앞으로 아주 많은 비용을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지불해야 하거나 아니면 지금까지 아주 많은 비용을 스스로 모르고 지불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장이 아무리 좋아도 월급없이 회사 다니겠습니까? 간단한 명제를 잊지 마세요. 세상에는 공짜가 없습니다.
세번째 지불하지 않는 비용, 리스크
이민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실제 재화로써 지불되는 돈과 리스크입니다.
한국을 떠나서 발리에 정착하고 싶으시다구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얼마가 들까요?
케이스에 따라 너무 다르지만 보통 소규모 자영업을 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소요되는 자본의 규모를 2~3억 정도로 말씀드리곤합니다. 그런데 이 비용과 수반된는 리스크 (위험, 또는 위험비용)는 또 다른 비용입니다.
발리로 이민을 위해 한국 부동산을 처분하고 학교도 옮기고 2~3년을 지냈는데 자본은 다 소진하고 모든 게 뜻대로 되지 않습니다. 그럴때 한국이라면 부부가 급여 생활을 하고 아이들은 사교육을 끊고 가능한 규모를 줄여서 몇 년을 고생하면 다시 시작할 수 있지만 발리에서는 그렇게 다시 설 수 없습니다. 취직을 해도 한달 생활이 안될만큼 급여가 적고, 아이들은 1년 학비가 아무리 싸도 한 아이당 7천불 정도는 지불해야 합니다. 게다가 갑작스럽게 몸이 아프면 어떻게 될까요?
자국이 아닌 곳에서 말과 사고 방식이 다르고, 사회보장 제도라는 게 전무한 인도네시아에서 새롭게 인생을 시작하는 것은이러한 대규모 자본 투자와 대규모 리스크에 대한 비용이 함께 지불되는 것입니다.
다시 컨설팅 업체에게 속지 않는 방법으로 돌아가 볼까요?
첫번째 이민 계획이 서시면 많은 컨설팅 업체를 만나보셔야 합니다.
이민의 목적, 어떤 삶을 계획하고 계시는지, 장,단기 목표 등을 컨설팅업체와 가능한 상세히 나누시고 청사진을 그리셔야 합니다. 이때 온라인 컨설팅이나 게시판으로 공짜 정보를 얻으려고 하지 마세요. 재판하실 때 무료 게시판에서 얻는 정보로 재판에 임하시나요? 어떤 측면에서 보면 이민은 훨신 더 복잡한 사고가 필요한 업무입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사전 협의에 임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제대로 된 견적을 받으셔야 합니다.
제대로 된 협의를 하셨으면 받으신 견적으로 내가 직접 지불한 비용과 향후 지불해야 할지도 모르는 리스크 비용을 함께 고려하여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리스크에 대한 고민과 노하우가 없는 업체들은 절대로 계약을 해서는 안됩니다.
세번째, 제대로 계약을 해야 합니다.
계약서에 제대로 컨설팅 시 약속한 조건과 위약금, 배상 항목에 대한 조건을 명기하고 인도네시아 법에 정한 적법한 계약을 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컨설팅 업체를 압박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기보호 장치입니다.
네번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설팅 업체를 만나고 계약을 하시는 과정에 만전을 기하셔도 컨설팅 업체에게 속지 않기는 매우 힘듭니다.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고객이 언제나 약자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비싼 비즈니스 컨설팅업체 중 하나인 업체의 고객이 사업 라이센스 지연으로 현재 저희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오시면 현지 정보와 언어를 열심히 습득하시고 가능한 독자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원론적이지만 결국 이 정보의 비대칭성이 어느정도 해소가 되어야 비로서 제대로된 비즈니스 컨설팅을 구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