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에서 투자 법인을 운영하실 때 단연코 으뜸으로 꼽을 수 있는 어려움이 노무 관리 입니다.
투자 법인에서 고용할 수 있는 인력은 크게 외국 국적을 가진 근로자와 현지 인도네시아 국적을 지닌 근로자로 나뉩니다.
첫번째 외국 국적의 근로자의 경우는 인도네시아의 행정절차에 맞춰 직원 고용계획을 세우고 직원의 신분을 관리하는 업무 프로세스에 주의하셔야 하고, KITAS를 스폰서 했을 경우 고용 관계를 해지할 경우 반드시 KITAS EPO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1. 외국 국적의 근로자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인도네시아에서 요구하는 절차상 요건을 ( 노동 계획 갱신, 노동 현황 보고, 노동허가, 비자 등) 시간에 맞춰 진행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외국인 근로자의 체류 비자의 스폰서를 해주었을 경우 고용관계가 해지되었을 경우 즉시 KITAS EPO를 진행합니다. KITAS EPO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original KITAS가 필요하므로 회사에 따라서는 원본 KITAS를 회사에서 보관하고 사본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KITAS가 기존 방식에서 EKITAS로 변경되었으므로 이 문제는 자동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가 정상적인 KITAS EPO를 진행하지 않고 회사를 그만두었을 경우 이민청에 신고하고 스폰서쉽을 해지합니다. (스폰서쉽을 정상적으로 해지하지 않았을 경우 해당 근로자의 위법 행위가 발생할 경우 불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인도네시아 현지 국적의 근로자
인도네시아 현지 근로자를 고용할 경우 인도네시아의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지 않을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근로자의 권리가 매우 강화되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근로계약 작성을 잘하셔야 합니다. 상벌, 임금, 휴일 및 보상에 대한 명확한 조항을 작성하세요
인도네시아 근로자는 1년 이내 근속자에게 연차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 근로자의 병가는 연차나 기본 휴가에서 차감하지 않습니다. 의사의 진단서만 있으면 언제라도 병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저임금 노동자는 (월급 기준 3,000,000 루피아 미만의) 연봉이나 복지보다 편하고 단순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즉, 저임금 노동자의 경우 어렵고 까다로운 일 혹은 더러운 일을 요구할 경우 말없이 안나오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인도네시아 고임금 노동자의 경우(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전문직, 월급 기준 10,000.000 루피아 이상) 성취감이나 직책에 대한 보상이 필요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연차에 따른 퇴직금 제도가 없지만 해고 보상금을 줘야 합니다. 정규직으로 직원을 고용할 경우 해고하기 어렵고 해고 수당 등 금전적인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인도네시아 직원은 정해진 업무 매뉴얼과 관리가 필수입니다.
인도네시아 직원들은 업무의 자율성이 떨어지고 멀티태스킹에 익숙하지 않으며 이직이 잦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철학은 신을 섬기고 평화로운 삶을 살아가는데 인생의 목적이 있고, 직업은 이를 위한 최소한의 금전을 벌어들이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가능한 낮은 임금이라도 이웃과 직업을 공유하고 살아가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하므로 낮은 임금은 크게 고려치 않습니다.
근로자르 채용하기 전에 반드시 사전 조사를 거쳐야 합니다. (위조 서류가 많고 이력을 속이는 수가 많으므로 KTP, KK, SKCK, 졸업증명서의 위조 여부를 해당 관청과 학교에 문의합니다. 전 직장에 반드시 해고 사유, 근무 기간, 이직 사유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3. 인도네시아 주당 근무시간 및 휴가제도
근로시간: 1일 7시간, 주당 40시간
유해위험작업시간: 1일 6시간, 주당 35시간
휴식시간: 연속 4시간 근로 시 최소 30분
휴가: 12개월 근무 시 연 12일의 휴가
경조휴가: 자녀할례 (2일), 자녀세례(2일),자녀출산(2일)
장기휴가: 6년 근속 시 7년차 8년차에 각각 1개월의 휴가
종교활동: 근무 중 근로자들의 기도시간 허용
초과근무: 기본근로시간 외 첫 시간 1.5배, 두번째 시간 2배
4. 정규직 근로자의 자진퇴사 시 퇴직금 및 근속수당
조건없이 사직서를 제출하면 3년 미만 근로자는 퇴사처리만 하면 됩니다.
해고사유가 근로자에게 있지 않은 경우 해고금을 지불하여야 하며 퇴직금은 없습니다.
정규직은 해고 사유가 매우 엄격하며 근로자의 귀책사유가 있다하더라도 직접적인 법원의 판결이 나기 전까지는 고용을 유지해야 하며 판결이후 귀책 사유로 인한 해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발리 노무 관리의 핵심
고용계약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기본적으로 모든 권리 관계를 당사자 간 합의에 의거하여 규정합니다. 노사 관계 역시 인도네시아 법에 위반하지 않으면서도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노무 관리 매뉴얼이 있어야 합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한국만큼 직업에 큰 가치를 두지 않기 때문에 사생할, 조직 내 갈등, 종교적 이유 등으로 이직이 잦습니다. 직종과 해당 인력에 대한 매뉴얼을 작성하고 인력관리를 하시는 것이 이러한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용직, 계약직, 정규직을 적절하고 혼합하여야 합니다.
정규직의 노동자 권한은 상당히 강력합니다. 일용직, 계약직과 적절히 병행하는 인력 계획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