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이나 이주를 생각하게 되는 동기는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생각은 바로 “어떤 일을 해야 할까?”일 것 입니다. 오늘은 가볍게 이민을 생각하셨던 분이나 아주 진지하게 투자 계획을 세웠던 분들 모두에게 드리는 “발리에서 할 만한 사업”에 대한 개론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1. 발리에서 사업을 하기 위한 타겟 고객은?
발리 방문 관광객
발리 장기 여행외국인
발리 거주 외국인
발리 거주 한국인 (매우 소수)
현지인들은 소비 규모가 작고 예상하기가 어려워 초기 사업 운영 시 적합한 타겟이 아닙니다.
2. 어떤 분야의 사업을 할 수 있을까요?
2016년 네거티브 리스트에서 빠져 외국인 100% 지분이 가능한 업종 중심으로 설명드립니다.
* 식/음료 분야 사업
(카페/디저트 카페/베잌커리카페/아이스크크림/베이커리/레스토랑)
*피트니스/헬쓰케어 스포츠 시설 운영업
*우편 주문, 이메일 주문을 활용한 화장품, 네일, 미용 관련 온라인 소매업(단, 로컬 중소기업과의 파트너쉽 형성을 전제로함)
*의료 컨설팅, 종합 검진센터
*소규모 게스트 하우스
*소규모 부동산 임대업 (원룸 임대업)
*빌라 임대업
3. 사업 자본금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하시려면 2가지 길이 있습니다.
* 로컬 명의를 활용한 불법적인 사업 :쉽고 편안하고 비용이 적게 보이지만 결국 투자금은 다 날리고 빈털털이가 될 가능성 90%입니다. 이경우 현지인의 명의를 사용하기 때문에 최소 투자 비용 제한은 없으며, 예상하는 사업규모에 따라 적절한 자금 투입을 하시면 됩니다.
* 법인 설립 후 합법적인 외국인 투자 사업: 오랜시간이 소요되고 비용 추산을 잘해야 합니다 (보이지 않느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가장 안전하고 장기적으로 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방법 입니다. 투자 최소 금액은 30만불 정도 예상됩니다.
발리 투자 이민의 가장 큰 장점은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투자 이민이 가능하다는 것과 소비력있는 유동인구가 많다는 점입니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지만 타지에 사는 외국인 신분으로 항상 적법한 절차로 일을 진행하셔한다는 점은 꼭 기억해주세요